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건강한 다이어트 생활습관

by 이샤프 2023. 7. 18.
728x90
반응형
반응형

다이어트는 현대인이라면 필수적인 것이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라고 한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것 만이 다이어트가 아니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식단 및 운동 역시 다이어트의 하나로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다이어트에 성공하여 체중이 줄었다고 하더라도 생활 습관의 변화가 없이 과도한 수고로 이루어낸 다이어트라면 유지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바꿔 간다면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루고 유지 역시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다디어트를 위한 생활습관

 

1.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자.

  다이어트를 하면서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실패할 확율이 높습니다. 또는 한 끼는 건너뛰는 다이어트 역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우리 몸은 규칙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규칙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다가 그 횟수를 갑자기 줄이면 몸은 음식물이 들어올 때 영양소를 많이 축적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라도 소량씩 규칙적으로 식사를 유지하여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균형있게 유지하고, 갑작스러운 식욕의 증가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은 줄이더라도 우리 몸에 지속적으로 일관된 에너지원이 공급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즐겁고 활력이 있게 다이어트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이 과체중이 될 확률이 더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물을 충분히 마시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 습관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도울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시기에 섭취량이 늘어나는 섬유질의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으로 인하여 포만감이 생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종 우리는 배가 고픈 것인지, 목이 마른 것인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물을 마셔보면 의외로 배가 고픈 것이 아니라 목이 말랐던 것임을 알 수 있을 때가 있습니다. 

물은 하루 8잔 정도를 나눠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식사 전 물을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식사량을 줄이게 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3.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자.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더라도 균형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저의 블로그 글에서도 언급한 바가 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식품 교환표 등을 사용하여 식단을 스스로 구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하고, 고른 식단을 통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면서도 우리 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4. 충분한 휴식을 취하자.

  충분한 휴식은 우리의 몸과 정신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충분한 휴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오래 쉬는 것, 하루 종일 잠을 자는 것 등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휴일에도 적당한 수면을 하면서 야외활동도 가볍게 하고, 스스로 일과 격리하여 정신적인 쉼까지 이루어 내는 것은 우리가 다이어트를 지속하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기초를 다지는 좋은 습관입니다. 

5.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규칙적인 운동은 다이어트의 식사를 조절하는 것과 함께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이어트는 쉽게 말해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칼로리는 줄이고, 섭취한 칼로리를 최대한 태워 소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하는 칼로리가 증가한다는 것이며, 이는 우리의 체중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운동은 건강의 첫 걸음입니다.

 


6. 건강한 식품과 식재료를 찾아 먹자.

  다이어트를 할 때 특히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품에 대해서는 앞선 글에서도 적은 바가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인스턴트 식품을 줄일 것, 가능하면 가공식품을 줄일 것,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과일 등을 늘릴 것 등이 있습니다. 

 
7. 정신 건강과 정서적인 안정이 중요하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정신 건강과 정서적인 안정을 위협 받는 다양한 환경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또는 우리 스스로가 다른 사람에게 이러한 부분에서 악영향을 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정신이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악영향을 줄 확률은 낮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정신 건강과 정서적인 안정을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할 때 우리는 간혹 식욕을 강하게 느끼거나 과식 또는 폭식을 하게 되기도 하며, 술을 찾게 되기도 합니다. 과식, 폭식, 음주 모두 다이어트에는 아주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8. 스트레스를 다스리자.

  현대인들 대부분은 스트레스와 함께 살아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정신과 생활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면 우리는 정신적으로 피로를 느끼게되고, 정서적인 불안감을 호소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는 위의 내용과 같이 과식, 폭식, 음주 등의 나쁜 습관을 만들게 되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직장인이라면 On & Off를 의식적으로 생활화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정해진 시간을 독서 등 나만의 취미를 가져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엇을 하건 의식적으로라도 필요한 시간 만큼은 스트레스를 멀리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9. 과도한 음주는 사절합니다.

과도한 알콜 섭취는 다이어트에는 천적입니다. 

술에도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서 가장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특히 술에 포함되어 있는 칼로리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는 비발산 칼로리입니다. 즉, 먹는 즉시 살로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늦은 밤까지 과도하게 음주를 즐기는 것은 술에 들어 있는 칼로리, 기름진 안주의 칼로리 등을 폭식하듯이 우리 몸에 밀어 넣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과한 음주는 다음 날까지 악영향을 미쳐 스트레스의 원인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면 부족을 유발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10. 천천히 먹을 때 적게 먹습니다.

  음식은 천천히 오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천천히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기르게 되면 자연스럽게 식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 몸에 음식이 들어가고 있음을 우리 뇌가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먹다보면 우리 몸은 포만감이라는 신호를 빨리 주게 됩니다. 그러나 급하게 음식을 먹다보면 우리 뇌에서 음식이 들어온다는 것을 인식하기도 전에 우리는 음식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급하게 먹을 때 더 많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많이 먹는 다는 것은 필요한 칼로리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 것이므로 다이어트에는 적신호입니다.

다이어트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느느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는 노력이 없이는 안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도 계시고, 건강한 생활을 되찾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도 계십니다. 어떤 분이건 상관 없습니다. 다이어트는 건강을 위해 하는 것이므로 습관 자체가 건강하게 만들어져 있다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로 연결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