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상큼한 여름 보양식!

by 이샤프 2023. 8. 14.
728x90
반응형

상큼한 여름 보양식,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름의 더위를 이기기 위해서 에로부터 다양한 보양식이나 건강식을 찾아서 먹어오고 있습니다. 
복날에 먹는 삼계탕 등도 있습니다만 무겁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 주위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과일이나 채소류 등에서 우리 몸을 도와 여름의 무더위를 이길 수 있는 식품을 찾아 보겠습니다.
당연히 이 식품들은 영양소가 풍부함은 물로이고, 더위로부터 우리 몸의 체온을 적당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탈수를 예방하는 효과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첫째, 수박이 있습니다.


수박은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또한 수박은 수분이 매우 풍부한 과일이기도 합니다. 수박의 92%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니 더위를 이기기 위한 가장 좋은 과일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수박의 높은 수분은 여름철의 탈수를 예방하고 우리 몸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박은 우리 몸의 산화를 예방하기도 하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복날에 즐겨 먹는 과일이 수박이기도 했었습니다.

반응형

 

둘째, 바나나가 있습니다.

바나나는 여러모로 영양가가 아주 높은 과일입니다. 바나나에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가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바나나는 탄수화물과 철분이 있으므로 에너지 보충에 도움이 되고, 풍부한 섬유질 덕분에 소화 촉진, 변비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 비타민 C의 다량 함유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도 하며, 바나나가 가지고 있는 세로토닌이라는 외 호르몬 전구물질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안정시키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셋째, 토마토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의 두 가지 특성을 갖추고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입니다.
세계적인 장수촌(長壽村)으로 알려진 안데스 산맥 기슭의 빌카밤바(Vilcabamba) 사람들이 토마토를 많이 먹은 덕분으로 장수를 누렸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抗)산화 물질이 많습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토마토의 빨간색은 '카로티노이드'라는 물질 때문인데 특히 '라이코펜(lycopene)'이 주성분입니다.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노화 방지, 항암, 혈당 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토마토는 완전하게 익은 빨간 완숙토마토가 좋습니다. 

 

넷째, 오이도 여름엔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오이 역시 수분이 매우 높은 여름철 식품입니다. 수분함량이 무려 96%가 됩니다.

오이는 특유의 시원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체온을 낮추고, 땀으로 인해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는 데에 아주 좋습니다.

오이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과 보습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도와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몸안의 나트륨을 배출함과 동시에 우리 몸에 쌓여 있는 중금속을 함께 배출하여 피를 맑게 하는 작용도 합니다.

또한 오이에는 비타민 K, 마그네슘 등의 필수영양소가 들어 있어 우리 몸에 이러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키위, 석류, 파인애플 등의 과일도 여름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좋은 식품입니다.

먼저 키위에는 비타민C, E 그리고 칼륨이 이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우리의 건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여름철 더위로 인한 탈수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다음으로 석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심장 건강과 면역력을 키우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파인애플에는 수분과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그리고 파인애플은 브로멜린이라는 효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 효소는 소화를 돕고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를 가집니다.

위에 언급한 과일, 채소 외에도 여름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구할 수 있는 식품 중에도 이렇게 여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특히나 수분 섭취가 중요하고 필수 영양소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아침 저녁 챙겨 먹는 간식으로도 우리 건강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더위에 귀찮더라도 제철과일과 채소 등을 적절하게 챙겨서 건강에 효과를 보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