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수면 부족의 영향_대처 법

by 이샤프 2023. 7. 17.
728x90
반응형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계십니까?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몸이 무겁고, 머리가 맑지 못합니다. 이런 경험은 누구나 해봤을 것입니다.
요즘은 연령과 성별을 가리지 않고 수면 부족을 유발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직장인이라면 업무와 회식으로 잠드는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역시 수면 부족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SNS를 접할 수 있으며, 영화나 TV드라마도 볼 수 있습니다. 저녁에 잠시 본다고 스마트폰을 하다 보면 한 두 시간은 금방 지나쳐 버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잠이 부족한 날이 처음에는 힘들지만 반복되면 조금은 적응이 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수면 부족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 정서적인 부분까지 우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번에는 수면부족이 불러올 수 있는 좋지 않은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충분한 수면을 위한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수면부족이 끼치는 나쁜 영향

신체적 건강에 대한 악영향

첫째, 반복적이고 누적된 수면 부족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약하게 합니다. 
즉,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감기나 염증성 질환에 걸리게 될 확율이 그만큼 높아지게 됩니다.
제가 지난 겨울에 봉와직염으로 고생했을 때도 혈액 내 염증 치수가 엄청 높았었습니다. 가만 생각해보면 그 당시 좋지 않은 일로 2개월 이상 신경쓰고, 거의 하루 2시간도 채 자지 못했던 날들의 연속이었습니다.

 

둘째,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과도하게 분비가 됩니다.

즉 호르몬 불균형 현상도 가져오게 되어 다양한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수면 부족이 뇌졸중, 고혈압, 당뇨, 비만, 기타 염증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하면 혈압을 증가시키고 심장질환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넷째, 수면 부족은 변비 또는 소화불량 증세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수면 부족은 육체적으로 다양하게 영향을 미쳐 결국은 심각한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면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중요한 관리포인트입니다.


수면부족이 미치는 정신 건강에 대한 영향

첫째, 수면부족은 우울증, 불안 장애 등과 같은 정신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뇌의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을 저하시켜 우울증이나 불안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한 걱정꺼리로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될 수도 있지만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결국은 이로 인해 또다른 불안증세가 유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잠이 부족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주의력이 부족해집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건강하게 생활하시는 분들도 여러번 경험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날 야근이나 회식으로 잠을 많이 자지 못했다면
하루종일 집중이 안되고, 산만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었을 것입니다. 


셋째, 수면 부족 현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기억력이 나빠지고, 학습 능력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그날 학습한 정보를 재구성하고 기억하는 과정을 우리의 뇌는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잠이 보족하여 우리의 뇌에 이러한 시간을 주지 못한다면 기억되는 것들이 적어질 뿐만 아니라 뇌의 충분한 휴식 시간이 없으므로 기억력이 저하되면서 평소에도 학습한 정보를 처리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수면 부족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

과도한 수면 부족은 정서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초래합니다.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감정 조절이 안되고, 쉽게 화내고, 짜증내고, 별것 아닌데도 스트레스를 쉽게 받게 되는 등 점점 스스로의 자아가 낮아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점점 부정적으로 변해갈 수 있으며, 결국은 일상 생활 자체가 재미가 없어지고 삶의 질이 낮아지게 됩니다.


우리가 충분히 잠을 자는 것은 결국은 건강한 삶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은 우리 일상 생활의 질이 향상되고, 웃을 일이 많으며 더욱 여유로운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상황이나 여건이 좋지 않은 경우가 우리 주변에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이겨낼 수 있는 것은 부정이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과 에너지라고 생각합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그것을 이겨 내기 위해서는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기초가 충분한 수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1. 가능하면 일정한 수면의 패턴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일 미슷한 시간에 잠들고 비슷한 시간에 깨어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잠을 자기 전에는 TV 시청이나 스마트폰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잠을 자는 방은 TV 등을 두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3. 잠을 자는 방은 비교적 어둡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잠들기 전에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잠들기 전에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샤워하기 전에 미온수로 샤워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7. 너무 늦은 밤까지 운동을 하는 것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잠들기 4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무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정신 건강이 중요한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생활 습관 역시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행이 아니라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그만큼 중요한 것이므로 작은 것 하나부터라도 실천하는 노력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