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요법의 정의와 기본 원칙
안녕하세요.
점빵 아저씨입니다.
오늘은 식품영양학 중에서 아주 비중 있게 다루는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점빵 아저씨의 전공이 식품영양학이랍니다.
그래서 영양학 위주로 포스팅을 해보고 싶었기도 하답니다.
여하튼,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식이요법의 정의
식이요법은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목적으로 하거나 또는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목적으로 식이요법 대상자의 질병이나 신체 상태에 맞도록 영양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식이요법은 올바른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을 통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치료 방법의 하나이며, 질환이나 병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식사를 하도록 하는 것을 통해 질병의 치료 또는 조절, 나아가 예방을 기획하는 식사 요법을 말합니다.
식이요법이라는 용어는 음식요법, 영양요법, 식치, 식료와 같은 개념들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런 용어들 간에는 엄격한 구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개념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알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위에 열거한 내용과 같습니다. 즉 질병 예방과 치료 또는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이 목적이 되며, 대상자의 전반적인 상태에 맞도록 영양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으로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영양요법은 영양소에 보다 더 집중하게 되며 주로 대체 의학적 측면에서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치 (食治)나 식료(食療)는 개념과 목적은 식이요법과 같다고 할 수 있지만 한의학 이론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식품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식이요법과 다른 것과의 개념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식이요법이 전체적인 식사 관리에 관한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2. 식이요법의 기본 원칙
이는 대상이 되는 개인의 건강 상태나 질병의 여부 또는 질병의 진행 상태 등에 따라 다소 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식이요법의 근본적인 원칙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의 기본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최적의 영양소를 구성·공급하며 환자의 증세에 따라서 특정영양소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② 소화가 잘되는 식품과 다양한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③ 환자의 식습관과 기호 및 심리작용을 고려하여 식사의 안정성에 유의해야 합니다.
식품영양학 관점의 식이요법과 실행
3. 식품영양학 관점에서의 식이요법
식품영양학에서의 식이요법은 주로 병원에서 병원식(치료식)과 연관됩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양판정 : 병력, 신체계측, 식생활, 생화학적인 지표 등 다양한 기초자료를 통하여 현재의 영양상태 및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을 통하여 영양 상태 개선을 위한 영양관리의 기초 자료를 만들게 됩니다.
이 영양판정은 영양상태선별검사, 초기영양판정, 대사영양프로필 의 3단계로 수행하게 됩니다.
2) 영양관리 : 각 대상의 상태에 맞는 식이 및 영양 관리를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영양판정을 통하여 식단을 구성하고 식사를 제공하게 되는 과정입니다.
크게 경구영양과 영양지원으로 나눠지며, 경구영양은 다시 일반식, 치료식, 특수식으로 나눠집니다.
일반식은 화자의 상태에 따라서 일반적인 식사, 반고형 식사(연식), 액상 형태의 식사(유동식) 등으로 구분하게 되고, 치료식은 환자의 질병의 상태에 따라 질병의 중상 완화 또는 치료를 목적으로 제공되는 식사를 말합니다. 치료식에서는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식사 횟수를 조절하거나 식사의 형태를 조절하거나 여타의 다양한 방법으로 식사를 제공하게 됩니다.
3) 영양교육과 상담 : 각 대상의 상태의 변화 및 현 상태에 따라 적절한 영양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이상과 같이 식품영양학에서의 식이요법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질병의 상태에 따라서 식이의 종류와 방법을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질병의 치료에 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4. 식이용법의 준비
식이 요법은 환자의 상태 및 질병의 상태와 취약기의 영양 원리를 이해하여 대상자 개개인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데에 있어 과하거나 부족함이 없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질병에 대해서는 적극적 치료를 위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상 식사를 수정함으로써 질병의 상태를 호전시키는 중요한 보조의료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5. 식이요법의 실시 방법
식이 요법을 실시하는 기본 원칙은 3끼 식사를 하면서 2~3번의 건강 간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도록 하며, 정해진 시간에 천천히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병의 종류 및 질병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식이요법의 식사는 증세에 따라 특정 영양소의 제한 또는 보충의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질병이 발병한 후의 식이요법보다는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이나 예방 식이를 통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고 중요한 것입니다.
질병에 따은 식이요법
6. 질병에 따른 식이요법의 간단한 정리
1) 심장질환 : 저탄수화물, 저지방, 염분제한 저칼로리, 고단백 식이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리 사용합니다.
2) 신장(콩팥) 질환 : 염분제한, 저단백, 칼륨 제한, 인 제한, 부종이 있을 때는 수분제한 식이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3) 간질환 : 고단백, 고열량, 고비타민 저지방 염분제한 식이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4) 위장질환 : 저섬유질, 저자극성, 부드러운 음식, 소량 자주 섭취하는 식이 등을 사용합니다.
5) 당뇨병 : 고섬유질(다당류) 섭취 단당류 제한(설탕, 꿀 등), 저지방, 저염식, 열량조절 식이를 주로 사용합니다. 식이요법 중 가장 중요하며 운동용법과 약물요법을 적절하게 혼용합니다.
6) 결핵 : 고열량, 고비타민, 고지방, 고단백 식이를 사용합니다.
7)급송이동증후군(덤핑신드롬) : 위절제술 후 : 고단백, 고지방, 저탄수화물, 저수분 식이를 주로 사용합니다.
8) 고지혈증 : 단순당 제안, 포화지방산 제한, 고섬유질 식이를 사용합니다.
9) 통풍 : 저퓨린식이(저단백), 비만조절, 지방섭취조절 식이를 사용합니다.
제한 : 맥주, 치킨, 기름진 음식, 등 푸른 생선, 육류, 새우, 정어리 등
10) 비만 : 고단백, 고섬유질, 저지방, 저칼로리, 고비타민, 무기질 식이를 사용합니다.
11) 고혈압 : 칼륨섭취, 저염, 저지방, 충분한 단백질, 저탄수화물 식이를 사용합니다.
12) 임신중독 : 고단백, 고비타민, 저지방, 저염, 부종 시 수분제한, 적절한 탄수화물 공급 식이를 사용합니다.
식이요법은 참 중요한 분야입니다.
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하나의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 짧은 시간으로 식이요법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중요하고, 이는 정도만 지켜도 예방식이가 가능하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양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염증 식단 초간단 정리_feat. 봉와직염(연조직염) (0) | 2023.01.26 |
---|---|
우리 몸에 물_6대 영양소 (0) | 2023.01.26 |
우리 몸에 5대 필수 영양소_무기염류(무기질) (0) | 2023.01.25 |
우리 몸에 5대 필수 영양소_비타민 (0) | 2023.01.25 |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0) | 2023.0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