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실천하는 정신 건강!!_Mental Health

by 이샤프 2023. 5. 23.
728x90
반응형

정신 건강이란 무엇인가

 

정신 건강은 개인이 사회, 근육, 근육인 측면에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상적인 긴장과 긴급한 시간, 지연, 통화 등으로부터 보호하고, 인간관계와 직업, 학교, 가정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 상태입니다.

요즘은 정신 건강이 사회 복지의 한 분야로 자리 잡기 시작하는 것도 정신 건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족의 구성원, 회사의 구성원 등 개개인의 정신 건강이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가에 따라 가족과 회사 등 조직도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정신 건강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듣는 능력, 자기 자신에 대한 감, 삶에 대한 의미, 사회적 연결이 나타나는 것과 같은 요소입니다. 정신건강은 또한 행복과 삶의 질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휴식과 수면, 긴장 관리, 근본적인 사회 활동, 그리고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적절한 치유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정신 건강에 대한 대화와 교육을 통해 인식을 높이고, 최대로 대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신 건강의 중요한 요소는 회복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양한 환경, 다양한 스트레스가 존재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그 상황을 극복하고, 다시 건강한 상태로 회복하는 회복력이야 말로 건강한 정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것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반응형

정신 건강을 위한 운동

 

운동은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운동을 하면 뇌건강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뇌에서 일어나는 긴장, 긴장 등의 정신 장애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힘차게 운동을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십시오. 또한, 운동을 하는 것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동을 설명하고 작성하는 것을 신경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신건강을 위한 운동으로는 먼저 유산소 운동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고, 심장 및 심장 순환 기능을 강화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긴장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뇌건강을 개선하는 대에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주 3~4회, 1회 30분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력 운동도 좋습니다.

근력 운동은 근육 강화와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근력 운동은 복부 운동, 덤벨 헬스를 들 수 있는 운동 등이 있습니다. 헬스머신 등을 이용한 기구운동, 그리고 본인의 체중을 이용한 자체적인 운동 등이 있습니다.

 

요가

정신 건강을 위해서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요가도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요가는 불안을 감소시켜주고 정신력을 향상시키는데 오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좋은 운동입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5분 정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아주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음식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는 적절한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품은 다양한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생체 내에서 다양한 접점의 기능을 하고 뇌 기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건강한 상태로 회복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거나, 다양한 정신적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 오메가-3는 외 건강을 개선하고, 우울증 또는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음 연어, 아보카도,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음식 :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음식은 뇌의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뇌 기능을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견과류, 과일, 채소 등이 있습니다.

-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 :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 아미노산으로 기분을 좋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트립토판이 많은 음식은 호두,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 비타민 B가 풍분한 음식 : 비타민 B는 외기능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좋게하며, 인체의 피로회복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으로는 콩류, 닭고기,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 통곡물 : 통곡물은 식이섬유와 복합탄수화물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혈당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기분을 좋게하는 기능을 합니다.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생활습관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이는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필수 조건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스트레서, 긴강감 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동시에 합니다. 1주일에 3~4회, 최소 3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은 몸과 정신을 지키는 좋은 생활습관입니다.

충분한 수면

일반적인 성인은 하루 평균 7~9 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뇌 기능이 떨어지고 우울이나 불안 등의 증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환경은 요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는 생활의 일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상, 운동, 스트레칭, 취미 활동, 대화 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본인에게 맞는 관리법을 찾아서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생각

평소의 마음 가짐, 태도, 사고의 방식 등은 정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것은 생활 자체가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으며, 정신력이 강해지고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으며 우울이나 불안 등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적절한 성취감

적절한 성취감은 우리의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를 위해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고 성취하는 것은 특히 직장인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표는 세분화하는 것이 좋고,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생활

가능하면 과일, 채소 등의 섭취를 늘리고,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는 건강한 식품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기분이 좋아질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방법입니다. 

적절한 시간 관리

대부분 우리는 직장 생활을 하거나 가정을 돌보거나 하면서 개인의 시간을 가지기가 힘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우리의 건강한 정신을 위하여 시간 관리는 적절하게 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하여 개인 정비도 하게 되고, 적당한 취미 활동도 할 수 있고, 운동도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이 짧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나만을 위하여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는 것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신 건강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쩌면 아주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목표를 세울 줄 알고, 만족할 줄 알고, 스스럼 없이 웃을 수 있고, 양보할 수 있고, 배려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정신이 건강하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정신이 건강해야 가정이나 직장에서 자신의 위치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런 순기능을 통하여 우리는 더더욱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